Unity

2024/03/22 Unity 기초(Rigid Body 추가 기능, Light)

민정e 2024. 3. 22. 10:46

Rigid Body

 

 

 

use gravity 항목을 해제하면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만들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 극적인 장면 연출이 가능하다.

(위 사진은 use gravity항목이 해제된 캡슐에 공을 부딪치게 만들도록 한 결과물임)

is kinematic 항목을 체크하면 물리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그 자리에 고정이 된다.) 

 

Light

emission 탭의 intensity를 줄여서 밤을 만들 수도 있다.(ex. 동굴) => 빛의 밝기 조절

 

Directional Light

빛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 시간이 있는 맵을 만들고싶을때 활용

맵의 전반적인 조명 담당

 

Point Light

 

작은 광원을 만들어 부분을 밝힐수 있다. (ex. 조명 같은 것)

빛이 뻗어나가야하는 모든 방향을 계산해야하기 때문에 Directional Light보다 무겁다.

최적화를 위해서 움직이지 않는 빛을 사용 (Light Bake기술 = 그림자 지도를 만들어서 적용하기.)

 

Spot Light

방향, 위치에 영향을 받는다.

shape를 통해 넓게 or 좁게 조절가능

 

 

Unity는 빛의 3원색의 원리를 따른다. => 게임에만 쓰이지 않고 영화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ex. 디지털 트윈)

 

 

Script

제목을 만들때 항상 첫 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하기.

Script를 새로 만들면 바로 이름을 지정해주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파일명과 class명이 달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파일명
스티커 옆 class명

 

 

첫 세줄 = unity언어를 사용할것이라고 선언 .

16번째 줄의 의미 = gameObject의 transform의 rotate를 바꾼다.

new Vector3(0, 40f, 0) 3차원 벡터 

f = float

Time.deltaTime = 계속 흘러가는 시간을 의미한다.

위의 script를 spot light의 부모에 적용해주면 다음처럼 빙글빙글 돈다.

 

카멜케이스

=> 단어 연결시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그 이후의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변수나 함수의 이름을 정할때 사용)

Probe

빛과 그림자를 저장한다.

Reflection Probes =>  반사 설정

Light Probe Group => 실시간으로 그림자를 수정할 수 있다.

add probe =조명추가.

Reflection Probe

Realtime => probe안의 모든 물체가 reflect 된다.

 

Baked => 지정한 물체를 reflect한다. 지정할 물체를 클릭하고 static을 reflection probe static으로 설정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