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2024/05/14 Blender 툰쉐이더 노트

민정e 2024. 5. 14. 14:03

해당 노트는 다음 영상을 기반으로 작성이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vLC1hjIPWQ&list=PLoQuqJ7UZIE_iD5EIIvkZn_c9t-niDCJM&index=1

 

Tissue Add-on

원하는 모양으로 물체의 표면을 덮는 기능

덮을 모양과, 덮힐 오브젝트를 차례로 선택해준 후,  오른쪽 텝에서 Tissue 선택, Tissulate, ok를 눌러준다.

덮힐 오브젝트가 얼마나 많이 면이 나누어져 있는지에 따라 덮여지는 개수도 달라진다.

결과물

 

Toon Shading

shading tab들어간후, table선택 > 노트탭에 new하여 material 추가 > principled BSDF노드를 지워준다. 그리고 원하는 카툰느낌의 텍스쳐를 넣어준다. 이후 ctrl + t를 눌러 node Wranguler를 사용해 Mapping 및 Texture Coordinate 노드를 만들어준다.

 

 

그 다음, shift + a를 누르고 color ramp노드를 추가해준다. color ramp를 조절하여 색상을 변경해준다.

 


diffuse bsdf를 노드에 추가해준다. shader to RGB노드도 추가하여 둘을 연결해주고, 이를 다시 material output노드에 연결해주면 그림자가 생긴다.

 

shader to rgb노드와 material output노드 사이에 color ramp를 추가해주고, linear를 constant로 바꾸어주면 그림자가 그라데이션이 지지않고, 그냥 까맣게 생성이 된다.

 

 

이후, render 탭에 들어가서 performance의 Hight Quality Normals항목을 체크해주고, Shadows항목의 사이즈를 1024x 2048로 바꾸어준 후, soft shadow항목의 체크를 풀어주면 좀더 뚜렷한 그림자가 생긴다.

마지막으로 그림자의 색을 바꾸어주면 그림자는 완성이 된다.

 

이후 Mix Color 노드를 추가해준 후, 그림자를 표시할때 사용한 color ramp와 테이블의 색상을 변경할 때 사용한 color ramp를 연결해준다. Mix를 Multiply로 바꾸어주고, Factor를 높혀주면 다음과 같이 된다.

Mix Color노드는 A의 컬러와 B의 컬러를 섞어주는 역할을 한다. Factor가 0에 가까울수록 A의 컬러가, 1에 가까울수록 B의 컬러가 된다. 우리는 Multiply로 해주었기때문에 그림자가 사라지지 않고 존재하는것이다.

 

접시 역시 비슷한 방법으로 만들어준다.

Color Ramp의 Constant에서 각 색깔 클립은 빛을 받는부분과 받지않는 부분의 색을 나타낸다.

 

이후 layer weight와 color ramp 노드를 더 추가해준다. 역시 linear를 constant로 바꾸어준다.

layer weight는 블렌더를 이용해서 색을 섞어주는 역할을 한다. (Mix Color와 유사)

Color Ramp의 색을 변경하고 조절해서 선이 될 부분을 만들어준 후, Mix Color로 두개의 Color Ramp를 섞어준다.

 

결과물

 

 

이후 plate를 복사해주고 각각 plate, plate_outline으로 이름을 바꾸어준다.

plate_outline을 alt + s를 이용하여기존 plate보다 살짝 크게 만들어준 후, ctrl + shift + n을 하여 normal을 뒤집어준다. 그 후, material 분리, 노드를 material output만 남기고 다 지워준 후, emmision 노드 추가, 색상을 변경해주면 예쁘게 테두리가 생긴다.

 

 

Parent 설정  ctrl + p

Parent 해제 alt + p

 

그릇에 무늬 넣기

무늬를 넣을 부분에 Image Texture를 넣어주고, UV Editing에서 수정을 해준다. 그다음 Shading탭에 들어가서 Bawl Material의 노드를 복사해서 Pattern Material의 노드에 붙여넣기 해준다. Principled BSDF를 삭제하고 ctrl + t한 후, Mix Color노드를 추가, 두 노드를 연결해준다음 ,material output 노드에 연결해준다. 그다음 factor를 1로 해주면 배경이 투명한 패턴이 적용되게 된다.

좌측이전, 우측이 후
노드

 

 

shift + s > 커서 옵션 선택

Soup 텍스쳐 넣기

ctlr + shift + 마우스 왼클릭

Noise Texture 와 Math > Multiply, Color Ramp를 이용하여 텍스쳐를 만들어준다.

Soup Amimation넣기

 

value값에 오른쪽클릭 > insert keyframe> 250에 프레임을 갖다놓은다음, I > only selected keyframe 선택

만들어진 KeyFrame을 모두 선택 후, 오른쪽 클릭 > 핸들을 vector로 바꾸어준다. 이러면 핸들을 각각 움직일 수 있다.

250프레임에 있는 핸들을 위로 아주 조금 옮겨준다. 그리고 실행시키면 수프 애니메이션이 자연스럽게 들어간 것을 볼 수있다.

Output 탭의 Format > frame rate를 조절시켜주면 좀더 자연스럽거나 옛날영화같은 효과를 줄 수있다.

 

 

애니메이션 영상

 

선택반전 단축키 ctrl + I

 

seperation단축키 P

 

similar 선택 => shift + g

 

displace => 정해진 높낮이대로 변화시키는 modif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