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2024/06/11~14 Rigging
민정e
2024. 6. 11. 14:56
ctrl + tab => pose mode 단축키
ctrl + 왼클릭 => weight 빼기
왼클릭 => weight색칠
FK(Front Kinematic)
부모가 움직이면 자식이 함께 움직인다. 자식은 부모가 움직이지 않아도 혼자 움직일 수 있다.
IK(Inverse Kinematic)
자식이 움직이면 부모가 함께 움직인다. 부모가 움직여도 자식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ex. 마리오네트인형)
뼈를 하나 더 추가해준 다음 이름을 IK_Controller로 설정
IK_Controller와 제일 아래에 있는 bone을 선택후, ctrl + P > Keep Offset클릭
그다음, Pose Mode로 가서 IK_Controller와 바로 아래에 있는 뼈 선택, ctrl+ shift + C 한 다음 Inverse Kinematics선택
파란 뼈모양 버튼을 누른 후, Target과 Bone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준다.(Bone.005가 IK_Controller)
이제 IK_Controller를 움직이면 다음과같이 움직이게 된다.
애니메이션 넣기
I (Insert Keyframe) > Location & Rotation을 하여 원하는 대로 애니메이션 키프레임을 지정해준다.
SD캐릭터 리깅
weight를 주기 전에 꼭 해야할것
1. ZeroWeights를 Active 시켜준다.
2.Tools 옵션에서 Auto Normalize옵션을 체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