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3 Blender 실습(feat.Photoshop)
UV Editing의 기초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
https://minjeong-yeardream3.tistory.com/30
UV Editing
큐브생성 >UV Editing > 에딧모드에서 U누른 후 cube projection > 절취선 만들어주기(자르고자 하는 모서리 선택 후 오른쪽클릭, mark seam) > U누른 후, Unwrap 빠르게 누끼 따기 범위 넓혀서 선택 => ctrl + 띄
minjeong-yeardream3.tistory.com
UV Square
UV eidt에서 곡선으로 나온 부분을 사각형으로 펴주는 애드온
https://github.com/Radivarig/UvSquares
GitHub - Radivarig/UvSquares: Blender addon for reshaping UV quad selection into a grid.
Blender addon for reshaping UV quad selection into a grid. - Radivarig/UvSquares
github.com
위 링크에서 zip파일을 다운한 후, edit > preferrence > Add-ons >Install < 다운받은 zip파일 선택후 체크해준다.
UV는 곡선이 없이 사각형으로 생겨야 텍스쳐를 작업해서 넣었을 때, 깨지지 않고 깔끔하게 들어간다.
사각형으로 나와야 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n > UV square 에서 Snap to Axis를 해주면 사각형으로 예쁘게 펴진다.
UVmap을 export한 후, 포토샵에서 불러온다. 원하는 나무 텍스쳐를 가져와서 map에 맞춰서 배치한다.
ctrl + x => 잘라내기
ctrl + v => 붙여넣기
ctlr + e => 선택한 레이어 병합
이후 만든 UV 파일을 블렌더에 불러와서 적용시켜주면 다음과 같이 된다.
Allign and Distribute
=> 물체의 위치를 맞춰줄때 사용하는 Add-On
R to L => 한 물체의 bounding box의 오른쪽이 다른 물체의 왼쪽으로 이동한다.
L to L => bounding box 왼쪽을 맞춰준다.
center => 중심으로 옮겨준다.
Z축 기준으로 R to L을 하면 아래쪽으로, L to R을 하면 위쪽으로 이동한다.
shift + r => 이전 작업 반복
뫼비우스의 띠 만들기
플레인 생성 > subdivide로 면 나누기 > Edit Mode에서 스케일조정(꼭!!) > x 또는 y축으로 Simple deform twits 360도 > z축으로 Simple deform bend 360도 > Simple Deform을 Apply해주고, 떨어져있는 vertex이어주기 > 두께주고 subdivision주기
회오리 계단? 만들기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