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

2024/03/25 Blender 기초

by 민정e 2024. 3. 25.

기초 단축키

휠 클릭= 화면 회전

shift + 휠 클릭 = 화면 이동

휠 = 줌 인/아웃

 

 

g = 물체 이동

r = 물체 회전

s = 물체 스케일 변동

 

g + 축 = 원하는 축 방향으로 이동

r + 축 =  원하는 축을 기준으로 회전

s + 축 = 원하는 축을 기준으로 스케일 변동

 

shift + a + mesh = 원하는 모델 불러오기

ctrl + 드래그 = 물체 빼기

 

number pad

1 = front

3 = side

7 = top

9 = bottom

화면 우측 상단에 축을 눌러도 되고 alt키 누른 후 원하는 방향으로 드래그를 해도 된다. (가장 빠름)

강아지 연습
눈사람 연습

※무엇을 만들던 회전은 가장 마지막에 주어야 한다

 

물체변형

물체를 처음 소환하였을 때 조절 가능하다.

Subdivisions = 몇개의 면으로 할것인가? (물체를 둥글게)

Radius = 크기

shade autosmooth = 자동으로 둥글게 만들어준다.

shade flat = autosmooth 해제하기

물체 선택 후 tab키 = 자유변형 (축변형 가능)

1 = 점 변형(rotation, scale 불가능)

2 = 선 변형(모든 변형 가능)

3 = 면 변형(모든 변형 가능)

 

물체 클릭후 i = 면 생성

면 생성은 물체의 안쪽으로만 가능하다.

물체 클릭 후 e = 면 조절

 

alt + z = 반투명 보기

종이컵 만들기

auto smooth off
auto smooth on

ctrl + z = 실행취소

 

~ = 포커싱 바꾸기(이 키로 화면 조절 가능, 2D뷰)

커서 =  물체가 소환되는 위치

shift + c  = 커서 초기화

shift + 마우스 우클릭 = 커서 옮기기

 

 

원하는 축 방향의 점들 평평하게 만들기 > s + 원하는 축 + 0

subdivision

면을 추가하여 물체를 둥글게

ctrl + 숫자 => 1부터 5까지 단계별로 조절가능(면이 많아질수록 무거워진다)

단계가 높을수록 원에 가까워진다.

subdivision이 적용안된 isosphere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bevel(ctrl + b)

모서리, 면을 기준으로 깎을 수 있다.

이 상태에서 휠을 올리면 면이 많아져서 부드러워진다.

 

스케일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1,1,1의 스케일로 모서리를 깎고싶으면 ctrl + a를 누른 후 scale을 하면 스케일이 초기화 된다.

all transform을 하면 스케일, 로케이션, 로테이션이 모드 초기화 된다.(기본상태가 된다)

 

스케일이 초기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모서리 깎기
스케일이 초기화 된 상태에서 모서리 깎기

물체 중심 옮기기

물체 우클릭 후 set origin

geometry to origin => 중심으로 물체를 옮긴다.

origin to geometry => 물체로 중심을 옮긴다.

origin to 3D cursor => 3D커서로 중심을 옮긴다.

 

loop cut(ctrl + r)

물체에 line을 추가해주는 기능

우클릭을하면 취소. 생성이 되는 기능들은 우클릭 후 실행취소를 해주어야 한다.

knife(k)

물체를 잘라서 면을 추가하는 기능

면을 잘라서
이렇게 변형이 가능하다.

 

spin(면을 기준으로 스핀하여 새로운 면 생성)

면 선택
z방면 스핀
x방면 스핀
y방면 스핀

 

모나미 볼펜 만들기

 

면정리

모든 물체는 삼각형, 사각형으로 만드는게 가장 안정적이다.

low 폼을 만들어 준 후, 모델을 깎는다.

subdivison은 선택한 모서리의 바로 옆 평행으로 이웃한 모서리까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subdivision영향을 받을 모서리를 따로 만들어주면 원하는 부분만 둥글게 만들 수 있다.

육각형을 만든 후, 면정리를 하고 subdivision영향을 받을 면을 나눈 후 subdivision을 적용시켜 만든 컵
과도 만들기

material

색상을 지정해 줄 수 있다. 각 면마다 다르게 색 설정이 가능하다.

texture

base color의 노란색 버튼을 누른 후 image texture를 클릭

open을 누른 후 texture 이미지를 추가

다음과 같이 텍스쳐가 적용이 된다.

 

sketchfab => 모델링 사이트. 모델을 다운받아서 뜯어볼 수 있음(무료)

ambientCG => 텍스쳐 사이트. 원하는 텍스쳐 이미지를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음

 

책상만들기
접시 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