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fterEffect

2025/01/10 AfterEffect 기초 5

by 민정e 2025. 1. 10.

Pre-Compose


컴포지션 안에 또 다른 컴포지션 생성하기
Ctrl +  Shift + C

컴포지션 크기에 이미지의 크기를 맞춰주기
우클릭 > transfrom > fit to Comp 

레이어에 적용되어 있는 트랜스폼 속성 또는 이펙트를 제외한 레이어 원본만을 프리 컴포즈하기 위해서는 “Leave all attributes in Comp”를 선택


레이어에 적용되어 있는 트랜스폼 속성 또는 이펙트를 포함한 레이어 전체를 프리 컴포즈하기 위해서는 “Move all attributes into the new compotision”을 선택

레이어 길이와 같은 컴포지션을 생성할 수 있다. 레이어 길이에 맞추기 위해서는 “Adjust composition duration to the time span of the selected layers”를 선택



두가지 이미지를 하나로 관리하고 싶을때(그룹화)

tab키를 눌러서 컴포지션간의 전환이 가능하다.

타임라인에서 지워도 프로젝트 패널에 항목이 남아있다.

타임라인에서 복제 > 실제로 복제가 된것이 아니다. 같은 레이어(컴포지션)

project 탭에서 복제 > 복제가 되었다. 둘이 다른 레이어(컴포지션)

 

 

 

Adjustment Layer


하위 레이어에 모든 효과 적용
Ctrl + Alt + Y

일반적인 솔리드 레이어의 형질을 가진다.

Hue/Saturation, Levels, Curves를 통해 이미지의 밝기와 색상, 채도를 바꿔줄 수 있다.

적용시킬 레이어의 위쪽에 위치시켜야한다.
다른 레이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서, Adjustment Layer를 지우면 다시 원상 복구가 된다.

displacement map >픽셀 변위를 일으키는 효과로 지정한 컨트롤 레이어의 픽셀 채널 값을 기반으로 픽셀을 가로와 세로로 다시 배치하여 레이어를 왜곡해주는 이펙트

Bevel Alpha > 빛의 방향에 따라서 레이어 가장자리에 베벨(Bevel)을 추가하여 레이어를 입체적으로 만들어주는 이펙트

 

 

Blending Mode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를 섞어주는 기능
Shift + 또는 Shift -

Sequence 형태의 Footage 제어
우클릭 > Interpret Footage > Main
Sequence 이미지의 frame을 조절 가능 하다.


Tracking


움직임 추정

Track & Stabilize > Track Camera 하면
Background 동영상의 움직임을 분석

분석한 영상의 픽셀 대비값이 가장 큰곳이 포인트로 나타난다.

각 포인트를 선택>우클릭 > Create text and camera 하면 Text layer가 하나 생성이 되고, 3D Tracker Camera도 함께 생성이 된다.
가상의 카메라 역시 실물 영상과 함께 이동을 한다.

카메라의 움직임에 따라서 텍스트도 이동한다.

포인트 선택>우클릭 > Create solid layer를 하면 솔리드 레이어가 생성된다. 크기를 조정할 때,  ctrl + shift + y를 눌러 솔리드의 설정으로 가서 조정을 해주어야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Track Point

십자 > keyframe 영역. marker가 생성되는 위치
큰 사각형과 작은 사각형 사이의 공간 > 검색 영역. 추적할 포인트의 주변 영역 검색 
작은 사각형 > 형상 영역. 추적할 형상을 영역으로 배치

형상영역과 검색영역은 사이즈 변경 도 가능하다. 사이즈가 너무 크면 추적하는데 너무 오래걸리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로 설정해 주어야한다.

Track Point를 배치 할 때,  이미지나 영상이 가지고있는 색상의 대비값이 높은 부분이나, 각진 부분에 배치해 주는것이 좋다.

영상 선택 > Track& Stabilize > Track Motion을 하면 내가 원하는 위치에만 Track point를 생성하여 트래킹을 할 수 있다.
Tracktype
Stabilize > 흔들리는 영상의 안정화를 잡아준다.
Transform > 위치, 크기, 회전에 기반하여 트래킹
Parallel corner pin > 하나의 모서리를 고정한 상태에서 나머지 포인트가 움직이면서 트래킹을 함
Perspectibe corner pin > 네 개의 모서리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면서 트래킹을 함.
Raw > 포지션 값만 추적

Edit Target 
선택해준 레이어를 추적한 트래킹 포인트에 맞춰준다.

 

Brush & Paint

Ctrl + B > Brush 툴
인디케이터의 위치를 기반해서 페인팅이 보이고 안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다.

Write On
페인트가 그려지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다.

single frame
페인트가 한 프레임만 노출된다.

custom
내가 지정한 길이만큼 브러쉬 노출

 


Glow 
빛나는 효과. 네온사인 효과를 줄 수 있다.

 

 

Roto Brush Tool



배경과 전경이 같이 붙어있는 영상을 크로마키를 위해 분리해줄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영상 더블클릭 > Roto Brush Tool클릭 
ctrl을 누르고 움직이면 brush 사이즈 조정 가능
누끼를 따기 원하는 형태로 그리기
빼고싶은부분은 alt를 누른상태로 그 위치를 칠하면 빼기가 된다.

 

refine edge tool
 털있는 동물같은것을 분리할 때,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분리가 가능하다.

 

'AfterEff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01/09 AfterEffect 기초 4  (0) 2025.01.09
2025/01/06 AfterEffect 기초 3  (0) 2025.01.06
2025/01/04 AfterEffect 기초2  (0) 2025.01.04
2025/01/02 AfterEffect 기초  (0) 2025.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