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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Blender

Blender2025/04/16 콜로소 김사바님 콜로소 김사바님 강의 - 버추얼 아바타 제작 공부(Cloth Simulation 및 Sculpting)

by 민정e 2025. 4. 25.

Cloth Simulation

Cloth Simulation을 적용시킬 Plane을 만들어준 후, MultiResolution Modifire을 이용하여 Subdivide를 해준다.

그 다음, Physics Property에서 Cloth 항목 클릭을 해주면 Clothes Simulation을 적용할 수 있다.

 

Qulaity Steps > 물리 퀄리티 조절

Speed Multiplier > 시뮬레이션 재생 속도 조절

Vertex Mass > 물체 질량 조절

Air Velocity > 공기저항 조절

Tension > 옷의 당겨지는 정도 조절. 0으로 갈수록 늘어진다.

Coumpression > 압력에 저항하는 강도 조절

Bending > 주름계수. 0에 가까울수록 자잘한 주름이 많아진다.

 

옷을 고정시켜줄 때

옷의 Vertex Group을 추가해주고 이름을 Pin으로 지정해준다.

Pin 으로 지정할 Vertex들을 선택한 후 Assign을 눌러 Weight 1로 지정해준다.

Property에서 Shape의 Pin Group에 아까 만들어준 Pin을 선택해준다.

 

옷에 주름을 만들 때

Pose Brush 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해주면 옷에 주름을 표현할 수 있다. 옷을 구겨서 원하는 형태가 나올때 멈추어준다.

Cloth Simulation

Deformation -> Squash & Stretch (옷을 구기거나 피는 시뮬레이션)

 

특정부분만 움직이고, 다른부분은 움직이지 않게 하려면 Masking Brush를 이용하여 움직이지 않을 부분을 칠해주거나, Face Set을 설정해준 다음 작업을 해주면 된다.

 

Face Set을 지정할 때 기존과 같은 세트로 지정하려면 브러쉬로 칠해준 곳에서 ctrl 클릭해서 끌어와주면 된다.

 

자잘한 주름을 만들고 싶으면 Draw Brush와 Draw Sharp Brush, Smooth Brush를 이용하여 세밀한 주름까지 표현해줄 수 있다.

 

옷을 접어줄 때

Boundary Brush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해준 후, 옷을 접어준다. Boundary Brush는 선택된 Boundary(외곽선)을 기준으로 옷을 접어준다.

Cloth Simulation

Deformation > Bend

Boundary Fall off > Brush Radius

Auto-Masking Face Sets 체크

 

그 다음 Deformation을 inflate로 변경 한 다음 원하는 형태로 다듬어준다.

 

옷의 길이를 조정해줄 때

Boundary Brush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해준 후, 길이를 조정해준다.

 

Cloth Simulation

Deformation > Expand

Boundary Fall off > Brush Radius

Auto-Masking Face Sets 체크

 

스커트 및 프릴제작

Boundary Brush 를 이용하면 쉽게 프릴을 제작할 수 있다.

 

Cloth Simulation

Boundary Falloff > Loop or Loop and Invert

Falloff > 프릴의 형태가 선택해준 형태로 만들어진다.

Brush 사이즈를 조정하면 Brush의 범위만큼 Boundary에 적용이 된다.

 

옷의 끝부분만이아닌 전체적으로 적용을 시키고 싶을 땐, Boundary Origin을 올리고 Brush 사이즈를 줄여서 변형을 시켜주면 된다.

 

이를 이용하여 큰 주름을 만들어주고, 브러쉬 사이즈를 줄여 작은 디테일을 추가해주는 식으로 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