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조작 및 단축키
redo 단축키 ctrl + y
undo 단축키 ctrl + z
마우스 오른쪽 클릭 => 화면 회전
마우스 휠 클릭 => 화면 옮김
마우스 휠 => 줌인 줌아웃
alt + 마우스 왼쪽 클릭 => 점을 기준으로 화면 회전(지구본을 생각하면 됨)
ctrl + d => 물체 복제
F2 => 이름 바꾸기
물체 회전
물체 스케일(확대 축소)
window + shift + s 스크린샷
검색기능을 사용하면 내가 원하는 물체만 찾을 수 잇음
Object
속성
Rigid Body
게임 시스템에서 정해놓은 모든 물리작용(ex. 중력)이 적용된다. mass를 설정해서 물리작용을 강하게 받게 만들 수 있음.
Material = 색상
상황에 맞춰서 이름을 정해준다 (같은 물체끼리가 중요할땐 물체이름을, 테마가 중요할땐 색이름을)
같은 material로 설정한 물체들은 material의 색상을 변경하면 일괄로 색상이 변경된다.
collider = 충돌을 만들어 준다. collider를 끄면 다른 오브젝트에 충돌하지않고 그대로 떨어진다. 범위를 설정해준만큼 충돌을한다. 중심도 바꿀 수 있음
Inspector
-transform
물체의 현재 위치 정보값 (x, y, z)
빨강(x) = 오른쪽 / 파랑(z) = 앞쪽 / 초록(y) = 위쪽
rotation할때는 화살표를 기준으로 돈다.
빨강 = 오른쪽 화살표를 축으로 돈다.
파랑 = 앞쪽 화살표를 축으로 돈다.
초록 = 위쪽 화살표를 축으로 돈다.
모든 오브젝트는 속이 비어있다.(껍데기만 존재)
center와 pivot
center => 컴퓨터가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중심을 계산해서 결정한 중심 축
pivot => 디자이너가 지정한 중심 축
컵 => 0,0,0으로 설정했을때 컵이 바닥에 안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모자 => 사람의 정수리 좌표를 기준으로 모자가 안착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식은 부모를 기준으로 회전한다. -> 부모 자식 간의 관계를 이용해서 pivot을 설정 및 수정할 수 있다.
global과 local
global = unity상의 x, y, z축으로 물체를 옮기고 싶을 때 사용
local = 디자이너가 정해놓은 축을 기준으로 물체를 옮기고 싶을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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