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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포켓몬 게임 구현하기 3(Animation)

by 민정e 2024. 4. 25.

애니메이션 적용하기

 

window > animation > animation을 키고, 애니메이션 창을 프로젝트 창에 넣어준다.

 

기본상태 애니메이션

가장 먼저 기본상태의 움직임을 표현 해줄것이다.

 

피카츄 그림을 선택하고, new animation을 만들어준다.

빨간색 버튼을 눌러주고, 오른쪽의 흰색 선을 50프레임으로 옮긴 후, 피카츄의 위치를 조금 위로 이동해준다. 

이후 100프레임으로 흰색선을 옮긴 후, 피카츄를 처음 위치로 다시 옮겨준다(첫번째 키를 누른 후 ctrl+c, ctrl+v)

 

이후,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다음처럼 피카츄가 움직이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이리 역시, 동일하게 애니메이션을 넣어준다.

 

프로젝트 창의 Animation폴더로 가면 다음과 같은 파일이 생성이 되어있다.

 

 

삼각형은 애니메이션, 사각형은 애니메이터이다. pikachu를 더블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Entry는 게임이 시작되면 이유없이 항상 발동되는 애니메이션이다.

AnyState는 어떤상태이든지 조건을 만족하면 발동되는 애니메이션이다.

현재 Idle상태의 애니메이션이 Entry에 연결이 되어있다.

 

 

Idle 애니메이션을 더블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Loop Time은 반복하도록 하는 설정이다. 체크를 해제해주면 애니메이션이 한번만 실행 된다.

Loop Pose는 마지막 포즈를 처음포즈와 같게 만들어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옵션이다.

 Cycle Offset은 반복할 시작점을 정해주는 옵션이다.

공격 애니메이션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공격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준다. 기본상태 애니메이션과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준다.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줄 때, 로테이트, 스케일, 이동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pikachu를 더블클릭하여 들어가면,  Quick_Attack이 생긴것을 볼 수 있다. Any State에서 마우스 우클릭 >  make transition을 누른 후, Quick_Attack에 화살표를 추가해준다. Quick_Attack과 Idle사이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화살표를 만들어준다.

Parameters에 들어가서 +를 누르고, trigger를 추가해주고, 이름을 IsAttack으로 설정해준다.

이렇게 하면 IsAttack이 활성화 되었을때, 공격 애니메이션이 실행되게 된다.

bool -> 계속 반복

trigger -> 한번만 반복

 

실행 영상